건강&다이어트 / / 2023. 10. 19. 10:39

코막힘, 비염에 효과 좋은 코세척 하는 방법

반응형

내가 코세척하는 이유

나는 선천적으로 비강 뼈가 약간 휘어졌기 때문에 어려서 부터 코막힘이 심했다. 성인이 되고나서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해서 코벼를 조금 교정했지만 수술이 100% 증상을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었다. 그래서 수술 이후부터 병원 선생님의 권유로 코세척을 하루에 1번씩 하고있다. 특히나 날이 건조해지는 가을, 겨울철 그리고 꽃가루 및 황사 등이 심한 봄철에도 코세척은 필수이다.

 

코세척은 비염환자는 물론 코가 자주 막히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하는 방법이다. 방법도 정말 간단하고 비용도 저렴해서 누구나 집에서 쉽게 시도해볼 수 있다. 모든 일이 그렇듯 처음이 어렵지, 그 다음은 너무 쉽다. 나는 코가 많이 막히는 날에는 아침, 저녁으로 두번씩 코세척을 해주고 있다.

 

코세척을 위한 준비물

코세척 준비는 어려울 게 없다. 약국에 가서 코세척 키트를 달라고 하면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약국은 보니까, 사실 부르는 게 값이라 약국마다 가격이 달라서 잘못하면 바가지쓰는 경우도 있다. 가격은 브랜드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다.

코세척기

 

 

나는 처음부터 NOSECURE(노즈큐어)라는 제품을 썼는데, 인터넷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 약국보다 인터넷 구매가가 훨씬 저렴한 편이다. 딱히 약사의 설명이 크게 필요한 제품도 아니라, 인터넷에서 코세척기+세척분말을 구매하면 2만원 이내로 구매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코세척을 할 때는 반드시 생수를 준비하자. 세척통, 분말, 생수 이렇게 3가지만 있으면 준비가 끝이다.

 

노즈큐어 코세정용 분말

 

코세척하는 방법

코세척 분말 넣기

코세척 용기에 분말을 먼저 넣어준다. 그다음 생수를 채워주는데, 세척통에 보면 눈금선이 있다. 4/5지점쯤 된다. 생수를 그 눈금선까지 부어준다.

 

 

분말 녹이기

그다음 뚜껑을 닫고나서 분말이 물에 잘 녹을 수 있도록 여러차례 흔들어준다. 이때 뚜껑을 꼭 잘 닫고 흔들어야한다. 뚜껑이 헐거우면 물이 다 새어버린다. 대략 6~7번 흔들어주면 충분하다.

 

코세척하기

그 다음 뚜껑을 열어 입구 뾰족한 부분을 한쪽 코에 갖다 대고, 통을 누르면 세척액이 코를 통과해 반대편 콧구멍으로 나온다. 이때, 세척액이 흘러나오니까, 자세는 세면대와 가깝게 약간 수그리는 게 편하다. 고개는 너무 아래를 보기 보기다는, 약간 사선으로 기울이면 세척액이 더 잘 들어간다. 만일 왼쪽에 세척액을 넣는다면 살짝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는 것이다.

 

 

설명은 다소 복잡하게 들릴 수 있으나, 해보면 금방 깨달을 것이다. 처음에 세척액을 코에 주입하는 게 무서울 수도 있는데, 생리식염수 성분을 주입하는 거라 사실 아무느낌 없다. 코세척이 끝나면 다시 통을 흐르는 물에 세척해서 거치대에 걸어 말려야 한다. 통을 제대로 건조시키지 않으면 안에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다. 또한 위생을 위해서는 코세척통을 6개월~1년 주기로 교체하는 게 좋다.

 

코세척 주의사항

코세척은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지만, 내가 느낀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아무래도 세척액이 콧속을 통과하다 보니, 미처 빠져나가지 못하고 소량의 세척액이 남아있다. 코청소 후 일상생활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주주륵 흘러내려서 불편했다. 코청소 후 고개를 아래로 하여 남은 세척액이 최대한 빠져나올 수 있도록하면 이런 불편함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추천글 - 코막힘, 코골이 필수템 비강확장밴드 사용후기

 

코골이 코막힘 필수템 다이소 비강확장밴드 사용 후기

다이소에서 우연히 발견하게 된 비강확장 밴드에요. 코골이나 코막힘이 심하신 분들은 관심을 가지고 보셔야 할 제품이에요. 일반 밴드랑 유사하게 생겼는데 가운데에 약간 두꺼운 핀같은 게

raemia.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